서브메뉴
평생교육
평생교육
기초문해교육
기초문해교육
- 기초문해교육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초능력이 부족하여 가정·사회 및 직업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한글을 읽고, 쓸 수 있는 문자해독능력과 은행이용법, 대중교통수단 이용법, 가전제품 사용 설명서 보기 등 문자를 일상생활 및 직업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해활용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.
- 중증의 발달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신변처리기술, 일상생활기술, 사회성 기술 및 지역사회 적응 기술을 익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기초문해교육의 범주에 해당됩니다.
대분류 | 중분류 | 프로그램예시 | ||
---|---|---|---|---|
6대 영역 | 목적 | 하위영역 | 목적 | |
기초문해교육 | 한글기초교육과 생활문해 |
한글문해 프로그램 |
장애성인들 중 비문해자가 한글을 읽고 쓸 수 있는 문자해독능력을 갖도록 체계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 | 한글교실, 문해교실, 장애인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 등 |
한글생활문해 프로그램 |
문자를 일상 생활 및 직업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문해활용능력을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| 컴퓨터 문해교육, 스마트폰 활용교육, 보완 대체 의사소통 등 | ||
기초자립생활 프로그램 |
중증의 발달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신변처리기술, 일상생활기술, 사회성 기술 및 지역사회 적응 기술을 익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| 사회기술훈련, 스마트한 집안관리, 건강과 위생 등 |
출처
경기도 평생교육 프로그램 6대 영역 분류 가이드(2016) -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
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연구(2013) - 김두영
경기도 평생교육 프로그램 6대 영역 분류 가이드(2016) -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
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연구(2013) - 김두영